Sports/Inline Skates

인라인 베어링 정비하기

Figo Kim 2009. 8. 30. 02:35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인라인을 타다 보면 베어링을 정비해야 할 순간이 많이 있다. 특히 베어링을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정비를 해줘야 한다. 지금까지는 그냥 쉴드만 제거하고 세척을 하곤 했는데, 오늘부터는 조금 더 섬세하게 정비를 할 수 있을 듯 하다. 왜냐하면 베어링 알까지 빼가지고 정비하는걸 알아냈기 때문이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반적으로 베어링 세척은 위에서 보이는 것처럼 쉴드만 벗겨놓고 기름세척을 한다. 그런데 가끔 기름 세척을 해도 잘 안굴러가는 베어링이 있다. 보통 그럴땐 그런 베어링은 포기하는데 이번에는 그렇게 하지 않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라인에 사용되는 베어링의 리테이너(Retainer)는 보통 고무에 가까운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다. 얇은 일자 핀 같은 것으로 베어링을 감싸고 있는 리테이너를 밀면 베어링으로부터 분리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분리된 리테이너를 확인 할 수 있다. 생각보다 리테이너가 쉽게 분리된다. 위 상태처럼 베어링이 위치하고 있으면 베어링 내륜이 분리되지 않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내륜을 빼내기 위해서는 베어링을 위처럼 이동시킨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베어링을 한쪽으로 몰아넣고 내륜을 살짝 흔들면 위에서 보이는것처럼 베어링과 내륜, 외륜이 분리가 된다.
이제부터 할 일은 내륜,외륜,리테이너에 끼어 있는 먼지를 제거하고 볼을 잘 딱아주면 된다.

문제는 재 조립니다.
재 조립과정을 사실 분리과정을 정 반대로 하면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단 위에서 보이는 것처럼 베어링,내륜,외륜을 잘 맞추어 넣는다. 이때 주의해야 할 사항은 위에 보이는 베어링은 6볼 베어링이다. 6볼 베어링은 비교적 쉽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7볼 베어링은 잘 안들어간다. 처음에는 잘 맞지않고 꼭 볼 하나가 튀어나올라고 한다. 적응 시간이 꽤나 필요한 듯 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단 내륜과 외륜사이에 베어링 볼을 잘 맞춰놓고 난 후에는 베어링들을 원래 위치로 옮긴다. 이때 이쑤시개로 살짝 밀어주면 아주 쉽게 돌아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처럼 대략적으로 베어링볼의 위치를 맞추어 놓은 후 마지막으로 리테이너를 올려놓고 밀면 베어링볼들이 리테이너 속으로 들어가게 된다...그럼 정비 완료..!!!!!

위처럼 완전 분리하면서 정비를 하다보니 느끼는 건데 확실히 세라믹베어링 비교적 깨끗하다는 점이었다. 왜 그런지 조금 더 알아봐야 할 듯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