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azonAWS

인스턴스와 AMI

Figo Kim 2014. 7. 8. 09:54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일단 용어부터 정리하고 갑시다..


AMI : Amazon Machine Instance


쉽게 말하면 가상 머신 템플릿이라고 볼 수 있을 듯 싶다. 이 템플릿에 OS, Application server, 각종 소프트웨어들에 대한 설정이 포함되어 있다.


이 템플릿을 기반으로 일종의 복제본(?)인 인스턴스(Instance)를 생성하고 이를 수행하면 클라우드상에서 하나의 가성 서버가 실행이 된다고 보면 된다.


AMI가 일종의 템플릿인 만큼, 하나의 AMI를 기반으로 여러 인스턴스를 여러 호스트에서 운영이 가능하다.





운영중인 인스턴스는 종료 시점(임의던 또는 문제 발생해서 다운이 되던지..)까지는 지속적으로 운영이되며, 

문제가 발생해서 다운이 된 경우라도, 새롭게 생성해서 실행이 가능하다.


Instance

단일 AMI에서 여러 종류의 instance를 생성할 수 있으며, instance의 종류에 따라서 hardware적인 요소도 결정이 된다. 예를 들면, CPU, memory, storage 용량 등등이 instance의 종류에 따라서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


Instance type에 대한 보다 자세한 이해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인스턴스 종류



일단 instance를 띄운 후 접속해보시면 알겠지만, 그냥 하나의 OS라고 볼 수 있다.

관리자 권한부터 일반 사용자까지, 원하는 거의 모든 작업을 할 수 있다고 보시면 된다.

개인적으로 본인이 사용하는 인스턴스는 Free tier로서 Ubuntu를 OS로 사용하고 있는데, 접속하면

일반 Ubuntu 서버와 동일하다.





여러개의 instance를 띄을 수 있다고 했지만, 일반적으로 하나의 계정(Amazon AWS라고 보시면 좋을 듯 싶다..)

에서 운영할 수 있는 총 instance의 개수에는 제한이 있으며, 전체적으로 구동중인 인스턴스 개수의 2배수의 인스턴스를 보유할 수 있다.


인스턴스 종료

인스턴스 종료시에 block device mapping을 통해서 설정된 volume은 사라진다. 따라서 해당 볼륨은 임시 용도로 사용하는것이 좋다.

반면에 EBS (Elastic Block Storage)를 통해서 마운트 된 볼륨은 Instance 정지시에도 유효하게 유지된다.


인스턴스 삭제(Termination)

인스턴스 삭제를 하게되면 EBS까지도 사라진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deleteOnTermination을 false로 설정해줘야 한다.

인스턴스의 termination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disableApiTermination을 True로 설정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