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acle

윈도우7 64bit 버전에 오라클 11g R2를 설치했습니다.

Figo Kim 2012. 11. 22. 02:13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아...이게 참 얼마만인가요?

오라클 DB를 설치해본지..

블로그를 다시 운영하려고 하고, 또한 이전 글들에 대해서 다시 하나씩 리뷰를 하려고 하다보니

오라클을 다시 설치할 필요가 있는듯 하더군요.


그래서 오라클을 설치하려고 했습니다.

그나저나 블로그를 방치한 3년의 시간이 짧은게 아니었나 봅니다.


오라클 사이트에서 DB제품을 다운로드 받으려고 하다보니, Oracle Database 11g Release2만이 다운이 가능하더군요. 흠...

예전에 애용했던게 10g 였었는데..


암튼 오라클 사이트가보니, 이전 버전은 Oracle 정식 license를 가지고 있어야 다운을 받을 수 있다는 군요..




다운로드를 하려고 하니, 로그인을 하라고 하네요~~


자 다운로드가 완료된 이후에는 압축을 풀고 설치를 하면 되겠죠?


어라..설치 화면도,,,참 세련되게 바뀌었네요..

예전에는 참 구린 Java GUI환경이었는데..ㅎㅎ



"다음"을 누르면 이러헥 팝업창과 함께 프록시 서버 정보를 입력하라는 창이 뜹니다.


전 속으로 생각합니다..."개인적으로 쓸건데..뭔 프락사? -_-;; KIN~~!!!"

"구성상의 중요 보안 문제에 대한 알림을 수신하지 않습니다."에 채크~~!!! ㅎㅎ

그리고 계속을 선택했습니다.




자,,, 이전 위에서와 같이 설치 옵션 3중에 하나를 설치해야 합니다.

뭐,,,데이터베이스 생성 및 구성이야,, 이해가 되는데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만 설치" 이건 뭘까나?


쉽게 말해서 실제 데이터베이스는 생성안하고,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는 프로그램만 설치한다는,

즉, 인스턴스 생성을 하지 않겠다는 말이죠..

"인스턴스" 이건 또 뭘까나? ㅎㅎㅎ..그냥 일단 첫번째걸로 선택..ㅎㅎ


네,,일단 혹시 모르니, 나중에 뭐가 설치가 안되었구나..하고 후회하기 싫어서

서버클래스 급으로 설치합니다. ㅎㅎ



인스턴스 생성과 관련해서 단일로 할지 아니면 RAC로 할지 선택하라고 물어봅니다.

개인이 RAC환경까지 구성해서 테스트해보려면, 일단 컴퓨터가 2대 이상 있어야 합니다..ㅎㅎ

아니면 가상화를 충분이 구성할 수 있는 성능 빵빵한 PC가 있으시면 무방합니다. ㅎㅎ


일단 "단일 인스턴스"로 ~~


네,,개인적으로 한글로 사용하는거 싫어합니다.

그 이유로는 에러 메세지 발생시 한글로 나온는게 싫습니다. 물론 나중에 고칠 수는 있지만 일단 귀찮고,, 사실 까먹었고,,ㅎㅎ 그냥 영어가 깔끔해보입니다.

그렇다고 한글이 싫은건 아닙니다.~ 오해마시길..ㅎㅎ


대인배입니다.~~ 무조건 엔터프라이즈급으로..ㅎㅎ


설치된 위치를 설정합니다.

C 드라이브로 한 이유는...C드라이브만이 SSD로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쪼금 더 빠르게 쓰고 싶은 생각에...는 아니고,,

개인적으로 개발과 관련된 제품들은 전부다 C에 Programs 라는 폴더를 따로 만들어서 설치를 합니다.



네, 일반적인 용도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메모리 영역에 대한 내용은 일단 자동으로 설정하도록 둡니다.



데이터베이스 문자열 집합의 경우, 유니코드기반으로 변경합니다.


위 내용도 그냥 기본으로?

왜? 업무용으로 사용되는게 아니니깐..

그냥 기본으로 하셔도 아무 지장 없죠.ㅎ




데이터베이스 파일 자체가 저장될 위치를 설정하는 화면입니다.

ASM으로 선택하고 싶었으나, Infrastructure Grid 제품이 우선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길래..

생략합니다.



자동 백업 설정 및 비밀번호를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자동 백업을 안하셔도 무방합니다.~왜?

나중에 바꿀 수 있으니깐요.ㅎㅎ


시스템적으로 사용되는 계정에 대한 비밀번호 설정입니다.

전 다 똑같이 했습니다. 

까먹으면 골치아프니깐요.ㅎ


자 지금까지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게 하는 화면이 나오네요.

전 응답파일을 저장했습니다....

혹시 몰라 나중에 재 설치할 때, 응답파일 하나만 있으면 한방에 설치 가능하니깐요.ㅎㅎ




아마..설치하시다 보면 아래 화면과 같이 WFMLRSVCApp.ear 파일을 찾을 수 없다는 에러메세지가 발생할겁니다. 이럴 경우, 처음 받은 오라클 설치 파일 두번째 파일 내용들을 

{다운로드 경로}\database\stage\Components의 파일들을 1번 설치 파일에 그대로 덮어 씌우신 다음 다시 시도하시거나 꺼림직하시면 설치과정을 다시 시작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전 설치과정을 다시 밟았으며,, DB 파일을 C에서 생성되도록 했습니다.

SSD의 매력에 빠지면 어쩔 수 없다는..-_-;;



오라클11g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데이터베이스 인스턴스를 생성합니다.~



설치가 완료되고 나면 아래와 같이 그 결과를 알려줍니다.



다 설치하고 나니 벌써 시간이 새벽2시네요.

정확히 말하면 이렇게 일일이 스크린캡쳐를 뜨면서 하니깐,,시간이 생각보다 많이 걸리네요.

퇴근하자마자 집에와서 한숨자고난 이후라 그래도 나름 괜찮긴한데요..ㅎㅎ

그래도 또 자러 가야겠쬬? ㅎㅎ 아참...씻고..ㅎㅎ


혹시라도 제 포스팅이 맘에 드셨다면...아래의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ㅎㅎ

감사합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