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

윈도우 User (사용자 계정)을 D로 옮기기...

Figo Kim 2015. 4. 6. 16:34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오스트리아 출장오면서 급한김에, 회사 구형 놋북에 SSD 128기가를 꼽아서 가지고 왔다.

가지고 오면서 C 드라이브에 50기가를 , 나머지는 D로 설정한 후 윈도우를 설치했다.


문제는 C 드라이브 용량이 점점 부족해지더니 수백메가밖에 안 남을 정도로 늘어난것이다..


그 썩을넘의 winsxs가..ㅠㅠ


각설하고,


급하나마 Users (사용자 계정) 폴더라도 D로 옮겨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좀 찾아봤고,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했다.


미처 스샷 같은것은 찍을 수 없었다...


그냥 작업 순서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1. 일단 작업하기 전에 User 폴더의 불필요한 폴더를 전부다 삭제한다.

나 같은 경우 파일 복사하는데 시간이 하두 오래걸려서, 일단 정지 후 다시 한번 확인해보니, sencha architect 라는 개발툴의 라이브러리 용량이 어마어마 했다. 사실 용량보다는 파일개수가 워낙 많다보니, 용량대비 파일 복사 시간에 너무 오래걸렸었다. (2시간이 지나도 끝나지 않았었다는..ㅠㅠ)


난 C:\Users\{계정명}\AppData\Local\ ... 이 폴더에서 일일이 용량 확인해가면서 불필요한 임시파일, 캐쉬파일,,등을 다 삭제를 했다.


AppData 폴더가 안보이시는 분들은 폴더 특성에서 숨길파일 보기 활성화시키시길...~~~


2. 옮길 대상인 D 드라이브의 용량을 충분히 확보하고, 더불어서 Users와 동일한 이름의 폴더가 있다면 폴더명을 변경해주기 바랍니다.


3. 재부팅


4. 재부팅시 F8키를 눌러서 부팅옵션으로 들어간 뒤, 복구모드를 선택....




5. 복구모드로 들어간 후, 명령 프롬프트를 선택합니다.



6. 명령프롬프트로 들어가면 아마 X 드라이브로 명령 프롬프트가 기본드라이브 설정 되어 있을 겁니다.

이를 C: 드라이브로 이동합니다.


7. 일단 User 폴더를 D로 이동시켜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 xcopy가 아닌 robocopy 명령어를 사용할 것이다.


robocopy /copyall /mir /xj C:\Users D:\Users


** 주의해야 할 점은 원래 User 폴더가 있는 파티션이 C일지 아니면 다른 드라이브일지는 모르니, 꼭 확인해보시길...


일단 복사 시간은 좀 걸립니다.~~~


복사가 완료된 후에, 테이블 형태로 결과를 보여주는데,

중요한 점은 FAILED column = 0, 즉 실패 항목이 0이면 됩니다.~~

간혹 건너뛴 폴더나 파일은 있을 수 있으나, 실패는 ,,,, 좀 그렇죠???


8. 복사가 완료되고나면 원래 C:\Users 폴더를 삭제합니다.


rmdir /S /Q E:\Users



9. 이후 다시 hard link를 만들어줍니다.


mklink /J C:\Users D:\Users



10. 작업 완료 후, C폴더를 보면 아래와 같이 Users 폴더가 link로 되어 있는 걸 볼 수 있당.~~




11.끝~~~!!!


궁금하신 사항은 구글을 해보시길~~!! 아니면 댓글을 달아주세요~~!!!

답 댓글이 달리 지 여부는 장담 못합니다. ㅎㅎㅎ